목차
안녕하세요, 강서구 마곡의 세무사 세무회계 준입니다.
최근 고물가 시대에 음식점과 카페를 운영하시는 사장님들께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죠? 이럴 때일수록 세금 절세를 통해 도움을 드리고자, 다음과 같이 세목별 절세 전략을 안내드립니다.
음식점 및 카페 운영 시 주요 세금
- 부가가치세
- 종합소득세
- 원천세
1. 부가가치세 절세 전략
- 신고 및 납부 기한
- 일반과세자 : 상반기(1월6월) – 7월 25일, 하반기(7월12월) – 다음 해 1월 25일
- 간이과세자 : 연간(1월~12월) – 다음 해 1월 25일
- 적격증빙자료 체크 매입금액을 누락 없이 신고하며, 전자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 등 적격증빙자료를 꼼꼼히 챙기세요. 카페의 경우 음료 제조에 사용되는 공산품의 부가가치세를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.
- 의제매입세액공제 확인 면세물품(과일, 달걀, 밀가루 등)을 구입 시, 계산서를 발급받아 의제매입세액 공제를 받으세요. 단, 간이과세자는 의제매입세액 공제가 불가합니다.
2. 원천세 절세 전략
- 인건비 신고 아르바이트의 인건비를 현금으로만 지출하면 비용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. 인건비를 신고하여 비용 처리를 받고, 아르바이트의 소득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.
- 4대보험 비용 처리 근로자를 고용하면 4대보험 비용을 사업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. 정부 지원금도 받을 수 있으니, 근로자 고용을 고려해 보세요.
3. 종합소득세 절세 전략
- 매출액이 1.5억 원 미만이면 간편장부 대상자, 1.5억 원 이상이면 복식부기 대상자입니다. 복식부기 장부는 전문 세무사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. 간편장부 대상자가 복식부기로 장부를 작성하면 최대 100만 원까지 기장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- 종합소득세 신고 시, 인적공제, 연금보험 공제, 노란우산공제 등 다양한 소득공제 항목을 체크하여 과세표준을 낮추세요. 기부금, 자녀 세액공제 등도 확인하여 절세에 도움이 되도록 하세요.
세금 절세는 어렵지 않습니다. 적격증빙자료 체크, 인건비 신고,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항목을 체크하시면 됩니다.
강서구 마곡의 세무사 세무회계 준은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. 세금 관련 어려움이 있으시면 여기를 클릭하셔서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.
감사합니다.
답글 남기기